본문 바로가기
운동,건강

웨이트 트레이닝과 러닝의 차이

by 호기심 많은 직장인 2023. 8. 25.
728x90
728x90

지금보다 더 나은 몸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 시간을 쏟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.

무산소 운동하면 웨이트, 유산소 운동하면 러닝이죠? 두 가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
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

1. 웨이트와 러닝의 차이

웨이트 트레이닝

 

러닝

웨이트 트레이닝과 러닝은 운동 방식과 목적에 따라 다른 특성을 가진 것이지만, 두 가지 운동 모두 건강한 신체와 증진된 신체 능력을 향상시킬 수 있습니다.

 

바로 아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

[차이점]

① 운동 유형: 웨이트 트레이닝은 점차 무거운 부하를 감당할 수 있도록 근육을 키우고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단기고강도 운동입니다. 반면, 러닝은 심장 및 폐활량을 높이고 지구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이 있는 중-장기간 유산소 운동입니다.

 

② 근육 발달: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의 성장과 팽창을 촉진하여 근육의 부피와 정의를 높입니다. 반면, 러닝은 몸에 균형된 부하를 주는 운동으로 근육의 성장보다는 신체에 아름다운 라인과 전신 근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.

 

③ 칼로리 소모: 러닝은 꾸준히 하면 높은 열량을 소비하여 체중 감량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. 웨이트 트레이닝은 운동 중 열량 소모는 러닝보다 덜하지만, 근육 성장에 따라 할수록 기초대사율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.

 

④ 심폐 기능: 러닝은 주기적인 심장이동 속도 증가로 심폐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. 웨이트 트레이닝은 심장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, 러닝만큼 직접적이진 않습니다.

 

⑤ 부상 위험: 웨이트 트레이닝은 특히 초보자의 경우 잘못된 운동 자세나 과부하가 관절이나 근육 부상으로 이어질 수

있습니다. 따라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는 정확한 운동 기술과 보호장비 사용, 그리고 적절한 휴식 기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. 반면, 러닝은 일반적으로 부상 위험이 더 낮은 편이지만, 오랫동안 또는 과한 러닝은 무릎, 발목 및 힙 관절에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신발과 양호한 기술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⑤ 활동 유연성: 웨이트 트레이닝은 주로 헬스장이나 홈짐 등에서 기구를 이용한 운동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활동의 유연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. 반면, 러닝은 실내외에서 모두 수행할 수 있으며, 기구가 필요 없어 언제 어디서나 진행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.

 

[결과]

두 운동 모두 목표와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. 이상적으로는 웨이트 트레이닝과 러닝을 함께 병행하는 것이 근육 성장, 지구력 증진, 심폐 기능 향상 등 균형 잡힌 전체적인 체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. 다만, 개인의 목표와 운동 선호도에 따라 어느 종류의 운동에 집중할지 결정해야 합니다.

 

요즘은 실내 체육시설이 많이 존재하고, 비용만 지불한다면 제대로 된 운동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. 

집에서만 뒹굴거리거나 시간을 보내지 말고 또는 술집이나 유흥을 즐기는 것보다는 자기를 철저히 통제해서 앞으로 더 나은 건강한 미래를 나아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. 

728x90
728x90

댓글